논설문의 뜻
어떤 사실에 관하여 옳다고 믿는 것이거나, 옳지 않다고 믿는 것 또는 사실이거나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이치에 맞게 주장하여, 글을 읽은 사람으로 하여금 글쓴이의 주장을 옳다고 믿거나 생각해주기를 바라며 쓰는 글이다.
논설문의 특징
설명문은 사물이 무엇인지를 맑히는 글이지만, 논설문은 어떠해야
함 또는 사람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주장하여 설득한다는 것에서 다른 글과는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논설문의 특징
첫번째 주장이 옳음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제시하여야 한다.
논설문은 독자를 설득, 자신의 주장을 옳다고 생각하거나 믿기를 바라며 쓴 글이기 때문에 자신의 주장이 옳다는 것을 뒷받침하기 위한 특정한 사실을 분면하게 나타내어야 한다.
두번째 서론, 본론, 결론이 뚜렷하다.
세번째 논리적이며 문단과의 관계가 긴밀하다.
필요없는 내용은 써서는 안 되며, 주장하는 내용이 두렷해야 한다.
네번째 사회공통문제들을 글감으로 한다. 논설문의 내용들은 대부분 우리 생활과 밀접한 것들이다. 따라서 문제점을 정확하게 찾아 내어 밝히고자 하는 내용들이 글감으로 다루어지며, 용어 또한 분명하고 정확해야 한다.
논설문의 짜임
서론 : 주장하고자 하는 내용을 뚜렷하게 드러낸다. 글을 쓰게 된 동기나 이유를 밝힌다. 문제를 제시한다.
본론 : 주장하고자 하는 내용을 전개한다.
자신의 주장이나 견해를 증명하는 논리적인 근거를 충분히 밝힌다. 여러가지 실천방법을 제시한다.
결론 : 주장하고자 하는 내용을 총괄한다.
자신의 주장이나 의견의 정당성을 거듭 강조하여 논리적 판단의 정당성이나 비정당성을 최종적으로 밝힌다. 지켜야 할 태도를 제시한다.
논설법은 어떤 문제에 대해서 자기 나름의 견해나 주장을 내세우고 합리적으로 뒷받침하는 것이다, 설명법이 풀이에 그치는 데 반하여 논설법은 우리의 생각이나 주장 등에 대한 근거를 밝혀 독자를 설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종교에 관해서 글을 쓴다면
설명법은 종교란 어떤 것이며 어떤 종교들이 있으며 어떻게 믿는 가르 밝혀주어 이해시키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그러나 논술법에서는 그러한 해설에 그치지 앟고 ‘사람은 왜 종교를 믿어야 하는가’ 종교를 믿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위와 같이 자기 나름의 견해를 내세우고 그 근거를 내세움으로써 독자를 납득시켜 동감을 얻고자 한다.
설명법근거글
논술법근거글
논설문 쓰기와 읽기 요령
쓰기
1. 논설문은 말하고자 하는 요점이 명확해야 한다.
2. 실제의 사실과 의견이 뚜렷이 구별되어야 한다.
3. 접속사 이음말의 기능이 뚜렷해야 한다.
4. 지시하는 말의 구실을 잘 알고 써야 한다.
5. 설명문에 쓰이는 말은 쉬운 데 비해 논설문에 쓰이는 글은 조금 어려운 것임을 알야야 한다.
읽기
1. 제목에서 글의 내용을 생각해본다.
2. 글의 짜임을 파악해가면서 읽는다.
3. 주장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며 읽는다.
4. 주장의 근거가 타당한 것인지 파악하며 읽는다.
5. 이음말의 기능을 악고 놀리적 전개를 파악한다.
6. 사실과 의견을 구별해 읽는다.
논설문 쓰기의 기초
1. 주제와 제목 정하기
주제란 글쓴이가 나타내고자 하는 중심생각이다 따라서 주제표현이 곧 글이며 그 글이 논설문이다.
특히 논설문의 제목은 논설문 내용을 대표하는 것이며 제목만으로 전체 글의 내용을 짐작할 수가 있다.
주제 제목 비고
근검,절약 저축을 잘하자 용돈을 아껴쓰자
폐품을 활용하자. 음식물을 함부로 버리지 말자.
과소비를 추방하자.
언어순화 표준어를 사용하자.
고운말 바른말을 사용하자.
쌍스러운 말을 쓰지 말자. 국어사랑, 나라 사랑.
.........주제와 제목이 다른 경우
문화재 보호 문화재를 보호하자.
불조심 불을 조심하자
질서 질서를 지키자.
거리질서를 확힙하자.
.............주제와 제목이 같은 경우
주어진 주제를 보고 그에 알맞는 논설문 제목을 생각하여 다음 칸에 써보자.
건강생활 기초체력을 기르자.....
안전생활 교통규칙을 지키자......
언어순화 고운 말, 바른 말을 쓰자..........
예의 범절 인사를 잘하자.............
논설문에서 서론은 어떻게 쓰는가?
운동을 하기 전 준비운동을 한다. 이는 준비운동을 통하여 우리 신체의 각 기관에 심한 운동을 할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어 그에 대한 대비를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글의 목적을 밝힌다. 주제를 밝힌다. 문제를 제시한다.(바람직)
개인적인 변명 늘어놓기. 주어진 제목이나 주제에 관해 불평하기
상식적인 이야기를 길게 늘어놓기 (안바람직)
서론에 자기의 체험과 관련된 것이 있으면 그 체험을 서론에 쓸 수 있다. 이해와 생동감을 준다.
서론에 들은 것을 쓴다. 직접 경험해 보지는 않앗지만 이야기 들은 것을 인용하여 쓴다.(육이오)
서론을 설명형식으로 쓰는 경우 (역사적 사실을 쓸 때)삼일 운동의 정신 드오가 같은 역사적 사실
서론에 보기를 드는 경우(문화재)
서론에 어휘해석을 쓰는 경우(환경이란)
일반적인 사실을 들어 서론을 쓴다.
(어떤 사람이든지 이 세상을 혼자 살아갈 수는 없다. 우리는 수많은 사람과 만나고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이처럼 여러 사람이 공동체를 이루고 살아가는 데에는 반드시 지켜야할 예법이 있기 때문이다. 예절은 인간만이 지니고 있는 아름다운 삶의 모습이기 때문이다. 사람끼리 만나서 마음가짐과 몸가짐을 단정히 하고 예절바른 인사를 주고 받으며 공손한 말씨를 쓸 때 우리가 사는 세상은 한결 따뜻하고 아름다운 세상이 될 것이다.)
서론에 격언을 이용하는 경우
(우리 속담에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
다음 주제를 가지고 서론을 써보자.
본론은 어떻게 쓰는가?
본론은 논설문의 중심부분이다.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 곧 주장을 효과적으로 나타내야 하는 부분이며, 주장을 뒷받침하는 구체적이고 타당한 논리적 근거도 제시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내보이는 예시의 방법
믿을 수 있는 다른 사람의 말이나 이론을 끌어대어 보이는 인용,
그릭 어떤 사실에 견주어 보이거나 빗대어 보이는 ‘비교.비유’가 적절히 사용되어야 한다.
1. 이유 밝히기
논설문은 타당성 있는 주장을 하여 읽는 이를 설득, 자신의 주장에 띠르도록 하는 데 목적을 지닌 글이다. 그러므로 주장을 뒷닫침하는 이유는 근거가 분명해야 한다.
좋은 책을 읽자.
(우리들은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를 알아보자.
첫째 글을 읽으면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알맞은 운동을 하자.
(건강을 지켜준다. 부지런해진다, 기분좋은 하루를 보내게 된다.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즐거움과 재미를느끼게 한다.)